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뮬] [CEMU] 초보자를 위한 설명 +_+

요청을 하시는 분도 있고, 자료를 올릴 때 마다 질문이 상당히 많이 쏟아지고 해서

CEMU 사용이 처음이신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부족하나마 작성 해 봅니다. +_+

(기존에 답글로 남겼던 글들도 붙여넣었습니다.;;)


우선 CEMU 는 일본 닌텐도의 [ WiiU ] 라는,

콘솔 게임기의 게임들을 PC에서 구현 할 수 있게 해주는 에뮬레이터 입니다.


최근 인기게임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이라는 게임에 치중된 업데이트를 주로 하고 있고

많은 개선을 거쳐 현재 상당히 높은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정식수입 된적이 없는 게임기 이므로 당연히 한글화 된적 없습니다.


야숨은 원래 WiiU에서 720P의 낮은 해상도에 30프레임으로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스위치'의 경우 독에 연결해 티비 화면으로 플레이 하면 900P정도의 해상도까지 올라가긴 합니다.)

심지어는 콘솔에서 조차 몇몇 장소에선 20프레임에 가까운 심한 프레임 드랍도 있는 게임이지요.;;

(위 영상은 '위유'와 '스위치'에서의 야숨 1.2.0 버젼 프레임 테스트 입니다.야숨 현재 버젼인 1.3.0 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CEMU는 CPU 사양이 높을 수록 30프레임에 가깝게 동작 합니다.

(GPU는 거들 뿐 +_+)


야숨에 관한 기본적인 상식을 알아봤습니다.



자 그럼 이제 CEMU 에서 야숨을 실행 하기 위한 과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


01) CEMU 에뮬레이터를 받아 봅시다. +_+


공식 홈페이지:  http://cemu.info 에서 공개 버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02) 게임 파일들을 구해 봅시다. +_+


[매이플 시드]란 툴을 우선 다운 받으세요.

https://github.com/Tsume/Maple-Tree/releases/download/ms11053/MapleSeed.exe

실행 하시면 CEMU.exe 의 위치와 받은 게임을 어디에 저장 할것인지 물어봅니다.

두가지를 정해 주셨다면 이제 필요한 게임의 타이틀 ID를 알아야 하는데요.


http://wiiu.titlekeys.gq/

위 사이트를 방문 하여 구하고자 하는 게임의 [타이틀 아이디]를 알아내야 합니다.

'야숨'을 예를 들면 위 사이트 서치창에 The Legend of Zelda Breath of the Wild 중에 'breath' 만 쳐도 바로 나오겠죠.


원하는 언어의 국가를 정하시고 찾으신 게임의 제일 왼쪽에 타이틀 아이디가 보이실 겁니다.

그걸 복사 합니다.


매이플 시드를 실행 해서 정중앙에 보이는 입력창에 복사한 타이틀 아이디를 붙여 넣으면 어떤 게임인지 표지와 정보가 뜹니다.

왼쪽 메뉴중에 [[+] Title] 을 눌러 선택한 게임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로드가 끝났으면 매이플시드를 재실행 합니다.


그러면 왼쪽 게임목록창에 다운로드된 게임의 목록이 뜬 것을 확인하고 마우스로 선택 해 줍니다.

이제 업데이트와 DLC를 설치 해야 하는데 왼쪽상단에 v 가 써진 작은 입력창이 보일 겁니다.

업데이트 버젼을 선택 할 수 있는 창인데 최신버젼인 97을 입력 합니다.

그왼쪽에 있는 [[+]Update]를 눌러 줍니다. 업데이트 설치가 끝나면 [[+] DLC] 도 눌러 DLC 까지 설치 해 줍니다.


자 이제 에뮬과 게임타이틀을 받았으니 실행 해 봐야 겠죠.



03) 실행


CEMU 를 실행 시키면 나오는 상단 메뉴중 파일/로드 를 선택 합니다.

탐색창이 뜨면 아까 매이플시드에서 설정해줬던 다운 받은 게임 타이틀이 있는 폴더로 찾아 들어갑니다.


[code]

[content]

[meta]


그럼 이렇게 3개의 폴더가 나올텐데.. 그중 [code] 로 들어갑니다.

그안에 있는  XXX.rpx  란 파일을 불러들이면 게임이 실행 됩니다.


야숨의 경우 U-King.rpx 이죠.



이렇게 CEMU 기본세트에 게임만 달랑 받아서 실행을 하면 여러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1) 720p 의 저해상도

2) 오프닝이나 중간중간 나오는 스토리 무비가 보이지 않습니다.

3) 게임을 즐기기 불가능한 수준의 버벅거림을 경험 합니다.(이건 플레이를 해나갈수록 캐쉬가 쌓여 가면서 점차 나아집니다.)

4) CPU 사양이 좋아도 15~20프레임을 넘지 못합니다.

5) 자이로 센서가 탑재된 듀얼쇼크 3,4 를 가지고 있어도 자이로 센서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한마디로 야숨을 거의 즐길수 없다는 거지요. +_+;;



그럼 한가지씩 해결을 해볼까요 ?




04) CEMU HOOK


CEMU를 즐기는데 있어서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애드온 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sshnuke.net/cemuhook

홈페이지에서 최신버젼을 받을 수 있으며 압축을 풀어 모든 파일을 CEMU.exe 와 같은 경로에 넣어주면 됩니다.

CEMU 실행시 자동으로 불러들여지면서 실행 됩니다.


1) 게임내 무비영상을 정상 구동 시켜 줍니다.

2) 자이로센서를 이용하는 게임에서 듀얼쇼크 3,4 의 자이로 센서를 구동및 적용 시켜 줍니다.

3) 야숨의 프레임을 두배로 뻥튀기 시켜 줍니다.


여기서 핵심은 3번이겠죠 ? +_+


야숨 실행후 옵션 / GX2SetGPUFence skip(HACK) 를 체크 해두시면 됩니다.

한번 설정 해놓으면 게임 프로필에 저장 되며 야숨을 실행 할때마다 자동으로 체크 됩니다.


이 옵션으로 야숨이 30프레임으로 실행 됩니다.





05) 쉐이더 캐쉬


CEMU 에서 처음 접한 방식인데요.

그래픽 데이터를 미리 읽어들여야지만 부드럽게 구동 되는 희안한 에뮬이죠 ;;


https://www.reddit.com/r/CEMUcaches/


사람들이 오랜 버벅거림을 참아가면서 끝까지 모은 캐쉬들을 공유하는 사이트 입니다.

야숨 캐쉬 https://dbr.ee/kfuQ 입니다.


받은 파일은 압축을 풀어 자신의 야숨 세이브 폴더명과 같게 바꿔주어야 합니다.

(사람마다 세이브폴더명이 다를 수 있습니다.)

세이브폴더명을 잘 모르겠으면 야숨을 실행 시킨 후 상단바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 dcac9927 이므로 dcac9927.bin 이라고 바꿔주면 됩니다.


이름을 바꿔준 캐쉬 파일은 CEMU 폴더중 shaderCache / transferable / 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야숨 실행시 첫 로딩이 길게 진행 되는데 읽어서 변경된 파일이 precompiled 폴더에 저장 됩니다.


파일명은 같으나 완전 다른 파일입니다.


67,165kb 크기의 파일이 precompiled 에 저장 될땐

530,067kb 가 됩니다.

  

한번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다음번 부턴 빠르게 로딩 되므로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간혹 비됴카드(엔비디아) 드라이버를 새로 깔거나 CEMU 버젼이 바뀌는 경우에 캐쉬로딩이 매번 계속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땐

cemu\shaderCache\precompiled 에 있는 파일들 날려주시고, 
C:\Users\자신의계정명\AppData\Roaming\NVIDIA\GLCache 안에 있는 폴더들도 모두 날려주세요.

 

그럼 다시 한번 느린 로딩을 거친 후 빠른 로딩으로 돌아옵니다.




06) 그래픽 팩


기본 720P로 구현 되는 게임 해상도를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그래픽팩 사이트 https://github.com/slashiee/cemu_graphic_packs

사이트에서 녹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고 [다운로드 ZIP]을 눌러 다운 받습니다.


압축을 풀면 여러폴더가 나오는데..

Enhancement 폴더속 야숨 관련 파일을 모두 복사해 CEMU 폴더내 graphicPacks 폴더에 붙여넣습니다.

Quality 폴더에서 원하는 야숨 해상도를 찾아 복사해 graphicPacks 폴더에 붙여넣습니다.


CEMU를 실행하고 메뉴에서 옵션 / 그래픽팩 을 눌러 실행 시킵니다.(게임실행전에 설정 해줘야 적용 됩니다.)

적용 되었으면 하는 옵션을 체크 해줍니다.

(pro + HUD 옵션은 체력게이지와 근성 게이지를 보이지 않게 하는 옵션이니 원하지 않으면 체크 하지 마세요.)


그후 게임을 실행하면 매번 자동 적용 됩니다.




07) 자이로 센서


야숨은 자이로 센서가 많은 부분 적용 되어 있습니다.

망원경이나 활 쏠 때 신전내 자이로센서를 이용한 퍼즐등에 쓰입니다.


CEMU HOOK을 넣었다고 적용 되는 것은 아니고 필요 파일을 설치 해야 하는데..


다른건 제가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고, 
플스4용 콘트롤러인 듀얼쇼크4를 PC용 블루투스 없이 USB 유선으로 연결 해 구현 해 보았습니다.
이걸 받아서 압축을 푸시고,

이걸 받아 위에 받은 파일에 덮어 씌웁니다.
(실행시 오리지널 프로그램이 업데이트가 올라왔을 경우 안내창이 뜨는데 덮어 씌운 것이 사라지므로 업데이트 하지 않습니다.)


기울기센서가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듀얼쇼크 3의 경우는 블루투스 무선 연결이 된 상태에서 적용 된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08) 패드 설정


이번 인풋셋팅 개선으로 진동도 잘 오고 설정도 훨씬 편리 해졌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아무 문제가 없어서 설정이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에게 뭘 알려드릴 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댓글중에 '멀둥이'님이 써주신 방법을 한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용자 계정 콘트롤 설정 보안등급을 좀 낮춘 후  CEMU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 해 키 설정을 한번 해보세요.


이 방법도 안되면 저도 모르겠습니다.;;



09) 30프레임 고정 


야숨은 필드에서 30프레임이 나오는 경우

메뉴와 지도, 신전내에서 60프레임이 되면서 게임이 두배속으로 움직입니다.

너무 빨라 제대로 된 조작이 힘듭니다.


이럴때 30프레임 이상 동작 하지 못하도록 프레임 제한을 두어야 하는데..


리바튜너가 유용 합니다.

http://www.guru3d.com/files-get/rtss-rivatuner-statistics-server-download,14.html


설치 하시고 실행 시켜

목록에 CEMU.exe를 추가 시키고 프레임 레이트를 30으로 해줍니다.

먼저 실행 시켜 놓고 CEMU 를 실행 하면 됩니다.


이제 메뉴,지도,신전내에서 30프레임 정상 속도로 움직입니다.



10) 사진 도감 편법 사용.


바람의 택트에도 사진을 찍는 것이 있지만 아직까지도 해결 되지 않았지요. 야숨도 마찬가지로 전혀 진전이 없습니다.

에뮬에서 어려운 일인가 봅니다.




하지만 퀘스트용 사진은 붉은색 원의 느낌표가 찍혀 있고 퀘스트 진행도 가능 하므로 게임 진행엔 문제 없습니다. 

그리고 동물사진이나 몬스터,무기등 장비 사진을 찍어 
도감을 완성할 수 있는 부분은 해결 방법이 이미 나와있습니다. 

게임파일에 들어있는 도감용 그림 파일을 세이브 파일쪽으로 복사 하는 방법인데 

이걸로 도감용 사진은 게임상에서 촬영후 미리 넣어둔 사진 파일로 정상 작동 시킬 수 있습니다.  


01) 야숨 게임폴더중 \content\UI\PictureBook 안에 있는 399개 JPG 파일을 복사합니다. 

02) CEMU 폴더중 자신의 야숨 세이브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찾아들어가세요. 
    저의 경우 \mlc01\emulatorSave\dcac9927 이 폴더입니다. 

03) 그곳에 pict_book 이란 폴더를 만든 후 아까 복사 했던 399개의 JPG 파일을 붙여넣습니다. 

04) 그리고 폴더와 JPG 파일 모두 다 속성으로 들어가셔서 읽기전용으로 바꿔주세요. 
      안그러면 게임속에서 사진을 찍어 등록할때 자신이 찍은 사진이 덮어씌워지면서 
      또 검은색으로 바뀌어 버립니다. 



위의 과정을 거치셨으면 이제 게임속에서 도감용 사진만은 편법이나마 제대로 작동 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동물이나 무기등을 찍어 테스트 해보세요.




11) 아미보




야숨이 실행된 상태에서 CEMU 메뉴에 보시면 NFC 라고 보이실껍니다. 
거기서 아미보 파일을 불러 들여야 합니다.


http://www.mediafire.com/file/96x0i1fmksrmngb/Most+Complete+Amiibo+Set+-+March+4+2017.7z

우선 윗 링크의 아미보 파일을 다운 받아두세요.

 

야숨 타이틀 화면이나 옵션안에 보시면 아미보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것을 켜두시고 자석이나 폭탄을 얻고 나서 였던 거 같은데 그 이후 
십자키 위를 눌러서 나오는 메뉴중 아미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L1버튼을 누르면 바닥에 원이 생기면서 아미보 준비 상태로 들어갑니다. 
그후 CEMU 메뉴에서 NFC를 누르면 위에서 다운 받은 아미보 파일을 로딩 할 수 있습니다.

 

젤다 관련 제목을 찾아서 원하는 파일을 불러들이시면 
바로 특정 아이템과 랜덤 상자 하나가 하늘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아미보는 하루에 한번만 가능 합니다.